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텅글, 스팀에서 L4D2 를 즐거하는 유저. L4D2에 대한 잡다한 정보들을 공유하고자 하는 유저로써... 그는 오늘도 스팀의 창작마당과 인터넷을 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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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데2] Sourcemod 어드민 설정 및 플러그인 넣기

[레포데2] Sourcemod 플러그인 만들기 준비물


에서 확장됨.

 

 일반적으로 Sourcemod를 사용하는 이유는 '최대 인원수 수정', '서버 편리성', '재미' 등등 여러 가지입니다.

 그러나 일부 기능들 중 L4D2는 Sourcemod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이를 일부 파일들로 해결할 수 있기에

이 게시글을 통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서버 인원수 조절

더보기

L4DToolZ

 

포럼 링크 원본 파일링크 (구버전) 수정된 구버전 파일링크 수정된 최근 파일링크


 해당 파일은 최대 인원수를 늘리기 위해 필요한 파일 중 하나입니다.
게시자의 설명을 자세히 읽고, 자신의 Sourcemod 버전 및 상황에 맞는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운로드 후 압축 해제하고 "\left4dead2\left4dead2\addons\" 에 넣습니다.

 
 해당 플러그인은 최대 인원수를 늘리기 위해 필요합니다.
오래된 플러그인이지만 아직까진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포럼에 따르면, 8인을 초과하려면 Left4DownTown을 설치하라고 소개했지만,
최근 Sourcemod 분위기가 많이 바뀌었기 때문에 L4DToolz로 대채합니다.

※참고※
 글쓴이는 최신 애드온 맵에서 이 기능을 이용할때, 특정 상황에서 일부 플레이어들이 죽은 상태로 스폰되지 않는 현상이 있었는데 L4DToolz를 최근 수정된 버전으로 바꿨더니 고쳐진것으로 보임. (구체적인 테스트는 되지 않음)
 
사용방법


해당 플러그인, 파일을 넣기만 한다고 자동으로 맞춰지는 게 아닙니다. 특정 콘솔 값을 건드려야 합니다. 밑에 방법들 중 1택.

1. Superversus.cfg
 플러그인을 넣고 서버를 만들면, 
"\left4dead2\cfg\sourcemod\*.cfg"  경로에 해당 플러그인 이름과 같거나 유사한 .cfg을 생성합니다. 
이 파일은 해당 플러그인 제작자가 만든 콘솔에 대한 설명과 임의의 설정값(이하 ConVar)을 최초로 생성하는 파일입니다.
간혹 내용물이 아무것도 없는 상태로 생성되는데,
다운로드한 포럼에서 ConVar관련 항목을 찾아보거나,
sp파일을 통해 알아낼 수 있습니다.

2. Sourcemod.cfg 및 Server.cfg
"\left4dead2\cfg\sourcemod\sourcemod.cfg" 또는 "\left4dead2\cfg\server.cfg"
 다음과 같은 경로에 있는 파일들에 추가해도 작동합니다. (하나 문서에만 작성할 것)

이 파일중 하나를 열어서 다음과 같은 ConVar를 작성합니다. (이 경우 sm_cvar을 앞에 써야 함)
이때는 "\left4dead2\cfg\sourcemod\*.cfg" 파일 내부에 존재하는 동일한 Convar 문자열 값이 존재하면 서버 구동시 중복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혹시 모르니 전부 지워줘야합니다.


sm_cvar sv_maxplayers "4";		// 서버 최대 플레이어 수
sm_cvar l4d_survivor_limit "4";		// 서버 최대 생존자 수
sm_cvar l4d_infected_limit "4";		// 서버 최대 감염자 수


 해당 플러그인의 ConVar 중 일부를 가져온 예시이며 다른 ConVar도 잇으니 해당 포럼에  참고하시고, 현재 값을 수정한 후 맵을 바꾸거나, 서버를 다시 켜야 적용됩니다.

 

 - 확장 프로그램

더보기

DHooks & Left4Dhooks

 

DHooks Left 4 DHooks Direct


개요: 이 파일은 플러그인 및 확장 라이브러리 입니다.
목적: Sourcemod로 게임에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함.
설치이유: 개발 및 사용하게 될 플러그인이 Dhooks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자가 아니라도 구비해 놓는게 좋습니다. 


1. Dhooks는 Sourcemod에 관심이 없다면 생소할 수 있는 확장 라이브러리 중 하나입니다.
저도 잘 모르지만.. Sourcemod에서 확장 라이브러리는 게임 엔진에 간섭하는데 이용한다고 합니다.
최근 Dhooks는 Sourcemod 1.11.6820 이후부터 기본 탑재되므로 이전 Sourcemod는 설치해야 합니다.

2. Left 4 Dhooks Direct(이하 Left4Dhooks)는 Dhooks를 기반으로 하는 L4D2 전용 확장 라이브러리 + 플러그인 입니다.
최근 Dhooks, Left 4 Dhooks를 이용한 플러그인들이 많이 나오고 있으므로, 설치를 추천합니다. (Sourcemod 1.11+ 필요)
또한 가장 활발히 업데이트되는 플러그인중 하나이므로 해당 포럼에서 추천되는 자동 업데이트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설치방법


각 Zip을 압축해제하면 최상위 폴더로 Sourcemod가 있습니다.
Sourcemod 폴더를 "\left4dead2\left4dead2\addons\" 에 넣습니다. 
- Sourcemod 폴더 내부
도 확인하는걸 추천
- 기타 명령어는 배포 포럼 참조
 

참고사항


1. Sourcemod 컴파일 버전 오류.
 Left4Dhooks의 제작자는 자주 업데이트 합니다. 그만큼 핫하다는거죠.
 
최신화 될 때 마다 다음과 같은 오류가 Log로 뜰 때가 있습니다. (구버전 Sourcemod 사용으로 인한 오류로 추정)



사진을 보시면,
주황색 상자의 내용은 "left4hooks.smx"라는 플러그인의 코드가 너무 최신화된 코드라 로드 할 수 없게 되어 그에 따라
녹색 상자 내용에서 "*.smx" 라는 플러그인은 "left4dhooks"가 필요한데 로드 실패로 찾을 수 없어 비활성화 된 상태입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자신의 Sourcmeod compile.exe로 "left4dhooks.sp"를 재컴파일 후, 교체하면  해결될 수 있습니다.

2.  L4D2 업데이트로 인한 시그니처 및 오프셋 값 변동
 L4D2는 가끔 유지보수로 업데이트를 하는데, 그때마다 Sourcemod에서 사용하는 시그니처값이 변동 될 수 있습니다.
그 예로 2023년 5월 19일자 업데이트 중 특수 좀비 스폰에 관한 패치가 있었는데, 이로인해 스폰과 관련된 시그니처 코드를 사용하는 Left4Dhooks는 물론 특정 플러그인들이 작동을 중지하고 오류 로그를 내뿜었죠. (글쓴이도 마찬가지)
이럴때는 해결방법은 2가지 입니다.
- 해당 플러그인을 배포 포럼에서 게시글 및 댓글에서 시그니처 코드 파일을 갱신할 때 까지 대기.
- 직접 게임 엔진을 뜯어서 찾기.
이 방법들을 시도하기전 까지는 그저 문제가 발생하는 플러그인을 빼는것이 최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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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나면 추가 될 예정


몰?루

 

 

 

Posted by Riotsh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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