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텅글, 스팀에서 L4D2 를 즐거하는 유저. L4D2에 대한 잡다한 정보들을 공유하고자 하는 유저로써... 그는 오늘도 스팀의 창작마당과 인터넷을 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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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데2] 스킨만들기

 

GCFScape 항목 참고

 

0. 개요

 

 이 게시글은 애드온 맵의 "맵 이름"을 알아내는 방법을 기록한 게시글입니다.

 

레포데는 addon맵을 불러오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콘솔을 통해서 맵을 불러오는 경우

2. 서버에서 소스모드로 맵을 불러오는 경우

3. 로비 캠페인 플레이를 통해서 맵을 불러오는 경우

 

 제작자가 애드온 배포 사이트 설명란에 맵(.bsp) 이름을 적어주는게 아닌 이상 3번 상황을 제외하면 원하는 맵의 이름을 찾는건 그 애드온 맵을 열고 보기 전까진 쉽게 알 수가 없습니다.

 

 

1. Addon 맵 이름?

 

여기서 의미하는 맵의 이름이란,

Vpk의 이름이 아닌 Vpk 안에 있는 "map" 폴더에 존재하는 Bsp 이름을 의미합니다.

 

 

2. 맵 이름 찾는 방법

 

01

[Questionable Ethics : Combined https://www.gamemaps.com/details/27048]를 예로 들었습니다.

 

1> 다운받은 VPK를 GCFScape로 열어줍니다.

 

2> "map" 폴더로 들어갑니다.

 

3> 보통 확장자명이 (.bsp) (.nav)로 된 파일들이 존재합니다.

 - bsp: 해머에디터로 만든 vmf를 bsp로 만든것으로, 소스엔진에서 맵으로 인식함.

 - nav: 해당 bsp에서 Nextbot이 경로를 찾는데 사용되는 네비게이션메쉬 데이터.

 

4> 이 중 .bsp 확장자를 가진 파일만 보면되며, 이 파일의 이름이 위에서 말한 "맵 이름" 입니다.

 

5> 보통은 1부터 시작하는게 첫번째 챕터이지만(예: C1M1),

애드온 제작자는 다양한 사람이 만들기 때문에 알기 쉽게 숫자가 붙어 있으리란 보장이 없습니다.

꼭 알아내야 하는게 아니라면, 저 목록 중 하나만 선정해 맵을 불러오고 투표를 통해 맵을 다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만약 그러는게 싫다면 다음 순서를 따릅니다.

 

 

3. 첫번째 챕터 찾기

 

01
설명만 어렵고, 그림을 보면 더 쉽게 이해가 가능합니다.

 

1> 다운받은 VPK를 GCFScape로 열어줍니다.

 

2> "missions" 폴더로 들어갑니다.

 

3> 보통 확장자명이 (.txt) 된 파일들이 존재합니다.

 - mission에 존재하는 txt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 각 챕터(.bsp)에서 점수판에 보여지는 챕터의 부제목, 이미지 정의합니다.

   >> 대전, coop 과 같은 모드 지원 여부

   >> 외부 로비를 통해 보여지는 애드온 다운로드 링크, 이미지, 대표 이름 등등 각종 정보들이 여기에 존재합니다.

   >> 사용 할 L4D의 생존자의 종류

 

4> 문서 내부는 KeyValue 구조 형식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참고)

 

 A. 최상위 노드 "mission" 내부에서 "modes" 섹션을 찾습니다.

 

 B. "modes" 섹션에는 coop, versus 등의 하위 섹션들이 나눠져있으며, 이 섹션의 하위 섹션은 1~N까지 숫자 섹션이 있습니다. 이게 맵 순서를 나타내는 섹션입니다.  이때 "1" 이라는 섹션이 첫번째 챕터라는 걸 의미합니다.

 

 C. 섹션 "1"에 있는 Key인 "Map"의 KeValue값이 "qe3_1"라는게 보입니다.

이게 이 애드온의 첫번째 챕터의 "맵 이름" 이라는걸 의미합니다. 

 

참고) 기본맵은 "Left 4 Dead 2\left4dead2\maps\" 내부 안에 존재합니다.

Posted by Riotshield
, |

[레포데2] 스킨만들기

 

NotePad++ 항목 참고

VPK.EXE 항목 참고

 

혹시 공방에서 캐릭터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말을 하거나,

이상한 말을 하는 걸 보고 보컬라이즈라는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여기 주의사항만 어려운 간단한 가이드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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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동방식

자신의 서버에 적용된 모드토커와 보컬라이즈가 작동하는 방식을 간단히 나타낸 겁니다.


2. 주의사항

- L4D2 LastStand 업데이트 이후 인게임 내 스크립트가 업데이트되어 기존 대형 업데이트 이전에 배포 중이었던 구 모드토커 사용하거나,  
L4D2 LastStand 업데이트에 호환이 안되는 애드온은
 안정적인
 플레이가 보장되지 않습니다. 

- 이 가이드는 다음 순서에 작성된 링크에서 다운받은 모드토커를 기준으로 예시를 들고 있습니다.
이 애드온도 또한 사정으로 인해 제작자가 업데이트를 중단하여 안정적인 플레이가 보장되지 않습니다.  (예: c1m2 휘테커와 대화)

- 특정 애드온맵에서는 이 모드토커와 함께 실행이 불가능합니다.
(참고: https://steamcommunity.com/workshop/filedetails/discussion/1484062262/1736588252379609928/)

- 모든 창작은 존중 받아 마땅합니다.
약간의 수정후 자신만 쓰면 문제 없지만, 함부로 모두 자신이 만든것 마냥 배포하거나 허락없이 배포하는건 옳지 않습니다.

- 작성자도 스크립트의 언어는 자세히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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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4D2 Modified Talker

링크: https://www.gamemaps.com/details/14522
링크: https://www.gamemaps.com/details/3568

설치 경로:  **/left4dead2/left4dead2/addons


 이 애드온은 바닐라 L4D2에서 사용하는 대화보다 더 많은 대화를 추가 및 보완한 스크립트입니다.
둘 중 자신이 마음에드는 애드온을  다운받습니다.
제작자가 차이점이 있다고 하지만 전 정확히는 그 차이점을 못 느껴서 그냥 대충 2번째 애드온으로 했습니다.

라디오메뉴

설치 경로: **/left4dead2/left4dead2/addons

L4d2_Radio.vpk
0.02MB
// == 바인드 명령어 ==//
// 원하는 키 넣고,  콘솔에 입력 또는 autoexec.cfg 파일에 저장하는걸 ""적극추천""합니다.
bind "" "+mouse_menu v1";
bind "" "+mouse_menu v2";
bind "" "+mouse_menu v3";
bind "" "+mouse_menu v4";
bind "" "+mouse_menu v5";

bind "" "+mouse_menu nr"; // 닉, 로쉘
bind "" "+mouse_menu e"; // 엘리스
bind "" "+mouse_menu c"; // 코치
bind "" "+mouse_menu f"; // l4d1 공통.


이 애드온은 바닐라 L4D2에서 사용하는 라디오 메뉴 보다 더 많은 대화를 사용할 수 있게 수정한 스크립트 입니다. 
주로 여기까지가 애드온을 사용하는 방법이며, 수정까지 해서 쓸 분은 밑의 순서를 거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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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1> 모드토커를 디컴파일하고 scripts\talker에 test.txt 또는 원하는 이름으로 문서를 생성합니다. 

2> terror_player.txt에 #include "talker/test.txt"를 씁니다.
이로써 직접 만든 스크립트 test.txt가 포함되게 됩니다.

3> 다음으로 그 문서에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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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test.txt
0.00MB



1> criterion "Concept__" "Concept" "__" required 
 보컬 명령어를 만드는 작업에 해당합니다. __부분은 자신이 넣고 싶은 단어이며, 
"ConceptTest"에서 Concept는 꼭 쓸 필요는 없지만 구분을 쉽게 하기 위해 붙힌겁니다.

2> Response __
 보컬 명령어를 통해 실행되는 .vcd의 위치경로를 넣는 곳입니다.
"left4dead2\scenes\"에 존재하는 자신이 원하는 vcd의 경로를 기입하면 되며 또한
"left4dead2\sound\player\survivor\voice\"에서 음성대사를 들을 수 있습니다.

3> Rule __
 이 보컬의 조건을 넣는 곳 같네요. "ConceptTest" 뒤에 조건이 붙습니다.
IsMechanic는 엘리스를 의미하며, 엘리스가 쓰는 보컬을 의미합니다.
각자의 고유이름의 조건은 각 문서이름 혹은 문서내에서 확인 가능하며, 다른 조건도 존재합니다.

4> 해당 문서의 인코딩에 따라 애드온 적용에 영향을 받습니다. 혹시모르니 UTF-8 BOM 으로 인코딩 변환을 합니다. 

5> 컴파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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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자신만의 라디오 메뉴 추가하는 방법
radio.txt
0.00MB


1> 라디오 메뉴 애드온을 디컴파일 합니다.

2> radialmenu.txt에 위 문서에 있는 함수를 그림과 같이 "RadialMenu" {  } 함수 안에 붙혀넣습니다.

3> "command" "vocalize __" 에서 Test를 씁니다. (이 게시글을 따라했다면 "vocalize Test" 가 되겠죠)
왜냐하면
위에서 만든 Response 함수의 이름이 Test이며,  그 함수를 라디오 메뉴를 통해 콘솔에 "vocalize Test"을 명령하게 됩니다.

4> 해당 문서의 인코딩에 따라 애드온 적용에 영향을 받습니다. 혹시모르니 UTF-8 BOM 으로 인코딩 변환을 합니다.

5> 애드온으로 컴파일 합니다.

6> 인게임에서 콘솔창에 bind "" "+mouse_menu mycustom"; 로 바인드하고 자신의 서버에서 잘 되는지 확인합니다.
왜 "mycustom"을 써야하면, 위 예시로 든 "RadialMenu" {  } 에 추가한 하위 키 값이
"
__,Survivor,Alive" 이고 "__"부분이 라디오 메뉴의 이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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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test.txt
0.00MB


scene "scenes/Mechanic/NameCoach05.vcd" then any Test_2 foo:1.0
then  엘리스가 이 대사를 했을때
any >   아무나
Test_2 >  이 보컬을
foo:1.0 >  1.0초 후 대사를 한다.

단,  any라고 해도 Test_2의 Ruler의 IsCoach 와 코치의 scene를 사용하기 때문에 코치가 대답하게 됩니다.
다음은 수정한 모드토커와 라디오메뉴를 넣고 실험한 영상입니다.

작성자도 안보이는 영상이다.

 

 

Posted by Riotshield
, |

  플러그인을 구동시킬 기본적인 베이스가 되는 프로그램 입니다. 예를 들면, 건물건설 작업이 이것에 해당되고, 입주하는 사람들이 플러그인 이라고 생각하면 될 듯 합니다. 집이 있어야 입주하든 말든하니깐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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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모드 설치

소스모드 다운: https://www.sourcemod.net/
 설치 경로:  **/left4dead2/left4dead2/addons


 먼저, 소스모드 파일을 링크를 통해서 받아줍니다.

들어가면 옆에 Downloads 카테고리에 stable Builds 과 Dev Builds 가 있습니다.  stable(안정적인) Builds 로 들어가줍니다.

이곳에 있는 파일들은 버전이 Dev 보단 낮지만 버그 테스트가 끝난 안정적인 소스모드 파일들을 모아둔 곳 입니다.
이제 자신의 컴퓨터의 시스템 체계에 맞게 다운을 받아줍니다.


메타모드 설치

메타모드 다운: https://www.sourcemm.net/
설치 경로: **/left4dead2/left4dead2/addons


위 설명과 동일합니다.

참고)

 물론 최신버전을 받아주는게 좋지만, 게임버전이나 자신의 컴퓨터 상황에 따라 

실행 도중에 튕긴다던가,
"게임이 도중에 멈췄다" 라는 로딩 바가 있는 경고 창이라던가,
"게임 엔진 ~!#@" 영어로 경고 창이 뜨던가 등등.
만약 게임의 버전이 최신버전이 아니라면 낮은 버전의 소스&메타을 다운받는걸로 해결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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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min은 플러그인의 콘솔값, 서버 콘솔값, 유저 관리 등등 일부 혹은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일컷는 말입니다. 
이 권한은 
 'addons/sourcemod/configs/' admin.cfg 라는 파일을 통해서 특정 유저의 스팀ID 값을 등록하고,
그 유저에게 부여할 flag 값을 설정하면 특정한 권한이 부여 됩니다. 

그렇다면 admin.cfg 파일에 누구를 어드민으로 만들기 위해선 STEAM Identity 값 알아내고 작성해야겠죠?

1 > Left 4 Dead 2 게임을 킨다.

2 > (개발자 콘솔 허용)

3 > 콘솔로 맵을 로드해 방을 만들고, 콘솔창에 Status친다.

4 > 다음과 같은 글 들이 콘솔이 뜬다.

# . . . . .
# askfdjalwsefjawleshfnjoesfjoviawjs
# 2 1 "자신의 닉네임" STEAM_0:0:00000000 XX:XX XX X 
# end

5 > 띄어쓰기 조차 허용하지 말고, STEAM_0:0:00000000 를 복사한다.

6 > 다시 admin.cfg 가서 다음과 같이 넣는다.

Admins
{
	"Main_Admin"
	{
		"auth"			"steam"	// 사용자 인증 방법 [steam, name, ip] 중 1택. 주로 steam 사용.
		"identity"			"STEAM_0:0:00000000"
		"flags"			"z"		// 자세한 설명은 밑의 주석 참조 할 것.
		// "Immunity"	"999"		// 이 값보다 낮거나 같은 유저에게 권한 사용가능. (z 플레그는 면역값 무시.)
		// "group"	""			// 해당 인원이 속한 그룹.
								
                                /*	flag에 따른 권한. 중복 권한 부여: "abcd"
                                                reservation		a	예약자리 접근 권한.
                                                generic			b	일반 어드민. 보통 어드민 권한.
                                                kick				c	유저 강퇴 권한.
                                                ban				d	유저 밴 권한.
                                                unban			e	유저 밴 해제 권한.
                                                slay				f	유저에게 피해를 입히거나 죽일 권한.
                                                changemap		g	맵, 주요 게임 플레이의 기능 변경 권한.
                                                cvar				h	대부분의 cvars 값 변경 권한.
                                                config			i	config 파일 실행 권한.
                                                chat				j	특수 대화 권한.
                                                vote				k	투표를 시작, 만들 권한.
                                                password		l	서버의 비밀번호 설정 권한.
                                                rcon				m	RCON 명령어 사용 권한.
                                                cheats			n	sv_cheats 값을 변경, 치트 명령어 사용 권한.
                                                root				z	위에 있는 모든 권한.
                                                custom1			o	Custom Group 1.
                                                custom2			p	Custom Group 2.
                                                custom3			q	Custom Group 3.
                                                custom4			r	Custom Group 4.
                                                custom5			s	Custom Group 5.
                                                custom6			t	Custom Group 6.
                        	*/
	}
}

7 > 어드민 설정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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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스모드를 설치하면 인게임으로 들어가면 무슨 창이 뜨면서 적용이 안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그때 시작옵션에 -insecure을 써주면 해결되는데,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사용합니다.

1. 스팀 라이브러리에서 시작 옵션 설정 [추천]
 가장 간단하고, 설정값이 스팀에 자동 저장되어 유실될 위험이 없는 편리한 방법입니다. 


01


2. 바로가기에서 시작 옵션 설정
 레포데2 게임실행기(.exe)의 바로가기를 만들어 우클릭후, 속성이라는 메뉴로 접근합니다. 그러면,
그 안에 있는 대상이라는 칸에 -insecure을 가장 끝 문장에 씁니다.

0


참고) 글쓴이는 둘 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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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ugin 다운:           https://www.sourcemod.net/plugins.php
Plugin 넣는 경로 :   /left4dead2/left4dead2/addons/sourcmod/plugin/
sp 넣는 경로 :        /left4dead2/left4dead2/addons/sourcmod/scripting/


 다음 경로에 플러그인을 넣었다면 로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버를 닫고 다시 실행한다.  [비추]
2. sm_map 또는 !map 어드민 명령을 통한 맵 체인지. [간단] - 맵 로드로 인한 시간 소요 존재.
3. rcon 콘솔 명령어로 로드.    [편리] - 실시간 갱신.

플러그인 Load: sm_rcon sm plugins load "test.smx"
플러그인 Reload:
 sm_rcon sm plugins reload "test.smx"
플러그인 Unload: sm_rcon sm plugins unload "test.smx"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으려면, 삭제 또는 해당 경로에서 옮기면됩니다.


<< 잠깐 >> SP 파일이란?

 Plugin(.smx)을 만들때, 확장자가 (.sp)인 문서로 소스코드를 작성합니다.
이 문서는 scriptin/Compile.exe로 컴파일하여 플러그인으로 탄생됩니다.
컴파일 할 때, C언어의 헤더파일 같은게 필요하며, scripting/include 안에 있는 파일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결국엔 굳이 넣을 필요가 없는 파일이긴 하나 본인이 소스모드 코드를 고쳐서 쓸 사람이라면, 필요한 파일입니다.

참고

[레포데2] Sourcemod 플러그인 만들기 및 준비물


<< 또 잠깐 >> 플러그인 설치 전엔 꼼꼼히! 
 각 플러그인을 다운받기 전, 플러그인 제작자의 설명과 필요 파일들, 요구 조건들이 맞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L4D2] Knife Unlock (1.2) [10-May-2020]에서 서버에 게임데이터 파일을 특정 경로에 넣는다거나
소스모드 버전이 1.xx+ 이상이 필요하다 라던가 등등.. 여러 요인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 때 자신의 서버에 적용된 소스모드의 버전, 상황을 잘 알고 있는게 중요하겠죠?

 

Posted by Riotshield
, |

 

sv_cheats 1 - 치트 활성화

sv_cheats 0 - 치트 비활성화

 

더보기

noclip - 날아다니기. ( 재입력 시 해제)

 

picker - 사물 구별 쉽게

sb_stop "1" - 생존자 봇 AI 비활성화 


god - 1: 무적 
/ 0: 풀기 

 

respawn - 부활 (살아있는 상태에 입력하면 자살후 부활)

 

fire - 자기 밑에 불남.

 

boom - 자기 밑에 파이프 폭탄 생김.

 

kick "캐릭터 이름" - 강퇴

 

openserverbrowser - 소스모드 서버 브라우저 창 열기

 

fadein - 밝아짐

 

fadeout - 어두워짐

 

r_drawviewmodel 0 - 손 없어짐

 

cl_drawhud 0 - 오른쪽 메뉴 없음

 

hidehud 0 - 모든 메뉴 켜기 / 1 - 오른쪽메뉴, 조준선 끄기 / 4 - 모든메뉴 끄기


net_graph "0~4" - 0: 네트워크 상태 끄기, 높을수록 상세표기됨.

net_graphpos 0 - 좌측/ 1 - 우측 / 2 - 중앙 / 3이상 - 그래프 좌측 가장자리의 x좌표 지정.

bind "키" "명령어" - 해당 키를 누르면 명령어를 실행.

cl_crosshair_dynamic "0~1" - 0: 적 조준점 / 1: 적 조준점.

 

thirdpersonshoulder : 3인칭 시점 // 한번 더 입력시 1인칭

 

TIP. 3인칭 시점 완벽한 에임 맞추기.

 

c_thirdpersonshoulderaimdist 750 

c_thirdpersonshoulderdist 60 

c_thirdpersonshoulderheight 0 (에임의 높낮이를 조절)

c_thirdpersonshoulderoffset 0 (에임의 좌우를 조절)

 

참고

 

[레포데2] 3인칭 CFG

 

 

더보기

<주무기 소환>

 

give smg - 우지

give smg_silenced - 소음기 우지

give smg_mp5 - MP5 

 

give rifle - M16

give rifle_ak47 - AK47

give rifle_desert - Scar

give rifle_m60 - M60

give rifle_sg552 - SG552 시그552

 

give pumpshotgun - 펌프 샷건

give shotgun_chrome - 크롬 샷건

give autoshotgun - 자동 샷건

give shotgun_spas - 스파스

 

give sniper_military - 밀리터리 스나

give hunting_rifle - 헌팅라이플

give sniper_awp - AWP

give sniper_scout - Scout

 

give grenade_launcher - 유탄

 

 

<보조/근접무기>

 

give pisto - 기본 권총

give pistol_magnum - 매그넘

 

give tonfa - 진압봉

give eletronic gitar - 일렉기타

give fireaxe - 도끼

give katana - 카타나

give machete - 매체타

give crowbar - 빠루

give chainsaw - 전기톱

give baseball_bat - 야구방망이

give golfclub - 골프채

give pitchfork- 쇠스랑

give shovel - 삽
give knife - CSO 나이프
give cricket_bat - 크리켓방망이
give riotshield - 방패(애드온 전용)

<투척 무기>

 

give molotov - 화염병

give pipe_bomb - 파이프 폭탄

give vomitjar - 부머 토사물

 

 

<기타 아이템>

 

give gascan - 기름통

give propanetank - 가스통

give oxygentank - 산소탱크

give fireworkcrate - 폭죽 상자

give cola_bottles - 콜라통

give gnome - 놈

 

 

<회복 아이템>

 

give first_aid_kit - 응급처치 도구

give defibrillator - 전기충격기

give adrenaline - 아드레날린

give pain_pills - 진통제

 

 

<그레이드>

 

give upgradepack_explosive - 폭발탄 팩

give upgradepack_incendiary - 소이탄 팩

upgrade_add explosive_ammo - 사용하고 있는 주무기에 폭발탄 업그레이드

upgrade_add incendiary_ammo - 사용하고 있는 주무기에 소이탄 업그레이드

upgrade_add laser_sight - 사용하고 있는 주무기에 레이저 조준기 업그레이드

 

더보기

<생존자>

 

give health - 체력 회복.

 

survivor_revive_health - 동료가 일으켜줬을때의 체력

 

first_aid_kit_use_duration "숫자" - 치료 시간 조절 가능.

 

first_aid_heal_percent "숫자" - 킷 치료율 설정 (1.0 이 100%)

 

pain_pills_health_value "숫자" - 진통제체력회복

 

z_gun_swing_interval "숫자" - 밀치기 쿨타임

 

z_gun_range "500000000000" - 밀치기 거리 (장거리)

 

defibrillator_use_duration "" - 전기충격기 사용 시간 (2)

 

sv_infinite_ammo "1" - 총알 무한(주무기/보조무기/투척무기만 무한.)

 

warp_all_survivors_here - 모든플레이어 나한테 끌어당기기

warp_all_survivors_to_checkpoint - 목적지 순간이동

 

sb_takecontrol "캐릭터 이름" - 캐릭터 이름을 영어로 입력하면 그 캐릭터로 플레이 가능.

 

 

더보기

<좀비소환>

z_spawn - 일반 좀비 소환
z_spawn tank - 탱크 소환

z_spawn charger - 차져 소환

z_spawn witch - 위치 소환

z_spawn hunter - 헌터 소환

z_spawn jockey - 자키 소환

z_spawn smoker - 스모커 소환

z_spawn spitter - 스피터 소환

z_spawn boomer - 부머 소환

 

<스폰제한 설정>

z_smoker_limit 0

z_hunter_limit 0

z_spitter_limit 0

z_boomer_limit 0

z_charger_limit 0

z_jockey_limit 0

 
<기타>
director_start - "게임 감독" 활성화
director_stop - "게임 감독" 비활성화

z_spawn mob - 일반 좀비무리 소환.

z_speed "숫자" - 일반좀비 이속

z_mega_mob_size - 경보 울렸을때 좀비 몰리는 수

z_common_limit - 최대 좀비 스폰 수
z_background_limit - 주변에서 최대 스폰되는 좀비 수

z_burning_lifetime - 좀비가 불에 타죽는 시간

 

 

<특수좀비 관련>

 

z_allow_ai_to_use_abilities "0" - 특수좀비 스킬 Off

z_special_spawn_interval "숫자" - 특수좀비 스폰시간 조정

z_특수좀비이름_speed "숫자" - 특수좀비 이속

z_특수좀비이름_health "숫자" - 특수좀비 체력

 

 

z_vomit_interval - 부머의 토사물 쿨타임

z_vomit_range - 부머의 토사물 범위

sb_vomit_blind_time - 부머의 토사물 가림시간

 

 

z_charge_interval - 차저 돌진 쿨타임 (2)

z_charge_duration - 차저 돌진 거리 (2)

z_charge_max_speed - 차저 돌진 속도 (2)

 

 

tongue_hit_delay - 스모커 적중 후 스킬 쿨타임

tongue_miss_delay - 스모커 미적중 후 쿨타임

tongue_choke_damage_interval - 혀로 때리는 딜레이

tongue_range - 혀 길이

tongue_fly_speed - 혀 속도

 

 

tank_burn_duration_난이도 - 탱크가 불타죽는 시간  

z_witch_burn_time - 위치가 불타죽는 시간

z_tank speed 숫자 - 탱크 이속

z_tank health 숫자 - 탱크 체력

 

z_spit_interval - 스피터 유독산 쿨타임 (2)

 

더보기


<NextBot>
nb_delete_all - 월드에 존재하는 모든 NextBot 삭제
nb_debug " " - NextBots 디버그. 목적에 맞는 카테고리를 입력할 것.
BEHAVIOR - NextBots의 Behavior 이름 출력.
LOOK_AT - NextBots이 보는 이름 출력.
PATH - NextBots의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표시.
ANIMATION - 
LOCOMOTION - NextBots가 갈 경로를 화살표로 표시.
VISION -  NextBot의 각 시야와 관련된 로그 출력.
HEARING - 
EVENTS - 
ERRORS - VISION와 비슷한 특정 실패 및 오류 로그를 출력.


<Navigation Mesh>

nav_edit 1 - 네비게이션 메쉬 편집 모드
nav_begin_area  - 네비게이션 시작 영역
nav_delete - 삭제
nav_connect - 연결
nav_mark - 표시
nav_disconnect - 해제
nav_disconnect_outgoing_oneways - 
nav_splice - 두 영역사이 메쉬 생성

< >

r_showenvcubemap "1" - 금속인간(큐브맵 테스트)


 

-4년만에 정리후 공개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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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데2] Sourcemod 어드민 설정 및 플러그인 넣기

[레포데2] Sourcemod 플러그인 만들기 준비물


에서 확장됨.

 

 일반적으로 Sourcemod를 사용하는 이유는 '최대 인원수 수정', '서버 편리성', '재미' 등등 여러 가지입니다.

 그러나 일부 기능들 중 L4D2는 Sourcemod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이를 일부 파일들로 해결할 수 있기에

이 게시글을 통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서버 인원수 조절

더보기

L4DToolZ

 

포럼 링크 원본 파일링크 (구버전) 수정된 구버전 파일링크 수정된 최근 파일링크


 해당 파일은 최대 인원수를 늘리기 위해 필요한 파일 중 하나입니다.
게시자의 설명을 자세히 읽고, 자신의 Sourcemod 버전 및 상황에 맞는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운로드 후 압축 해제하고 "\left4dead2\left4dead2\addons\" 에 넣습니다.

 
 해당 플러그인은 최대 인원수를 늘리기 위해 필요합니다.
오래된 플러그인이지만 아직까진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포럼에 따르면, 8인을 초과하려면 Left4DownTown을 설치하라고 소개했지만,
최근 Sourcemod 분위기가 많이 바뀌었기 때문에 L4DToolz로 대채합니다.

※참고※
 글쓴이는 최신 애드온 맵에서 이 기능을 이용할때, 특정 상황에서 일부 플레이어들이 죽은 상태로 스폰되지 않는 현상이 있었는데 L4DToolz를 최근 수정된 버전으로 바꿨더니 고쳐진것으로 보임. (구체적인 테스트는 되지 않음)
 
사용방법


해당 플러그인, 파일을 넣기만 한다고 자동으로 맞춰지는 게 아닙니다. 특정 콘솔 값을 건드려야 합니다. 밑에 방법들 중 1택.

1. Superversus.cfg
 플러그인을 넣고 서버를 만들면, 
"\left4dead2\cfg\sourcemod\*.cfg"  경로에 해당 플러그인 이름과 같거나 유사한 .cfg을 생성합니다. 
이 파일은 해당 플러그인 제작자가 만든 콘솔에 대한 설명과 임의의 설정값(이하 ConVar)을 최초로 생성하는 파일입니다.
간혹 내용물이 아무것도 없는 상태로 생성되는데,
다운로드한 포럼에서 ConVar관련 항목을 찾아보거나,
sp파일을 통해 알아낼 수 있습니다.

2. Sourcemod.cfg 및 Server.cfg
"\left4dead2\cfg\sourcemod\sourcemod.cfg" 또는 "\left4dead2\cfg\server.cfg"
 다음과 같은 경로에 있는 파일들에 추가해도 작동합니다. (하나 문서에만 작성할 것)

이 파일중 하나를 열어서 다음과 같은 ConVar를 작성합니다. (이 경우 sm_cvar을 앞에 써야 함)
이때는 "\left4dead2\cfg\sourcemod\*.cfg" 파일 내부에 존재하는 동일한 Convar 문자열 값이 존재하면 서버 구동시 중복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혹시 모르니 전부 지워줘야합니다.


sm_cvar sv_maxplayers "4";		// 서버 최대 플레이어 수
sm_cvar l4d_survivor_limit "4";		// 서버 최대 생존자 수
sm_cvar l4d_infected_limit "4";		// 서버 최대 감염자 수


 해당 플러그인의 ConVar 중 일부를 가져온 예시이며 다른 ConVar도 잇으니 해당 포럼에  참고하시고, 현재 값을 수정한 후 맵을 바꾸거나, 서버를 다시 켜야 적용됩니다.

 

 - 확장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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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Hooks & Left4Dhooks

 

DHooks Left 4 DHooks Direct


개요: 이 파일은 플러그인 및 확장 라이브러리 입니다.
목적: Sourcemod로 게임에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함.
설치이유: 개발 및 사용하게 될 플러그인이 Dhooks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자가 아니라도 구비해 놓는게 좋습니다. 


1. Dhooks는 Sourcemod에 관심이 없다면 생소할 수 있는 확장 라이브러리 중 하나입니다.
저도 잘 모르지만.. Sourcemod에서 확장 라이브러리는 게임 엔진에 간섭하는데 이용한다고 합니다.
최근 Dhooks는 Sourcemod 1.11.6820 이후부터 기본 탑재되므로 이전 Sourcemod는 설치해야 합니다.

2. Left 4 Dhooks Direct(이하 Left4Dhooks)는 Dhooks를 기반으로 하는 L4D2 전용 확장 라이브러리 + 플러그인 입니다.
최근 Dhooks, Left 4 Dhooks를 이용한 플러그인들이 많이 나오고 있으므로, 설치를 추천합니다. (Sourcemod 1.11+ 필요)
또한 가장 활발히 업데이트되는 플러그인중 하나이므로 해당 포럼에서 추천되는 자동 업데이트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설치방법


각 Zip을 압축해제하면 최상위 폴더로 Sourcemod가 있습니다.
Sourcemod 폴더를 "\left4dead2\left4dead2\addons\" 에 넣습니다. 
- Sourcemod 폴더 내부
도 확인하는걸 추천
- 기타 명령어는 배포 포럼 참조
 

참고사항


1. Sourcemod 컴파일 버전 오류.
 Left4Dhooks의 제작자는 자주 업데이트 합니다. 그만큼 핫하다는거죠.
 
최신화 될 때 마다 다음과 같은 오류가 Log로 뜰 때가 있습니다. (구버전 Sourcemod 사용으로 인한 오류로 추정)



사진을 보시면,
주황색 상자의 내용은 "left4hooks.smx"라는 플러그인의 코드가 너무 최신화된 코드라 로드 할 수 없게 되어 그에 따라
녹색 상자 내용에서 "*.smx" 라는 플러그인은 "left4dhooks"가 필요한데 로드 실패로 찾을 수 없어 비활성화 된 상태입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자신의 Sourcmeod compile.exe로 "left4dhooks.sp"를 재컴파일 후, 교체하면  해결될 수 있습니다.

2.  L4D2 업데이트로 인한 시그니처 및 오프셋 값 변동
 L4D2는 가끔 유지보수로 업데이트를 하는데, 그때마다 Sourcemod에서 사용하는 시그니처값이 변동 될 수 있습니다.
그 예로 2023년 5월 19일자 업데이트 중 특수 좀비 스폰에 관한 패치가 있었는데, 이로인해 스폰과 관련된 시그니처 코드를 사용하는 Left4Dhooks는 물론 특정 플러그인들이 작동을 중지하고 오류 로그를 내뿜었죠. (글쓴이도 마찬가지)
이럴때는 해결방법은 2가지 입니다.
- 해당 플러그인을 배포 포럼에서 게시글 및 댓글에서 시그니처 코드 파일을 갱신할 때 까지 대기.
- 직접 게임 엔진을 뜯어서 찾기.
이 방법들을 시도하기전 까지는 그저 문제가 발생하는 플러그인을 빼는것이 최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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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나면 추가 될 예정


몰?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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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데2] Sourcemod 어드민 설정 및 플러그인 넣기

Plugin 넣기 항목에서 확장됨.

 

 Sourcemod 게임들은 Sourcemod의 SourcePawn으로 플러그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C언어만 알아도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심지어 저도 만들 수 있죠!

 

※주의

이 글은 C언어를 약간이라도 안다는 것을 전제로한 글이며,

소스모드 플러그인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을 위해 제가 생각하는 필요한 준비과정을 기록한 게시글입니다.

또한 글쓴이는 전문가가 아닙니다.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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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 사이트


Sourcemod 개발 시, 매우 많이 접속하게 될 사이트 입니다. 이를 통해 원활히 개발할 수 있습니다.

1. Sourcemod API: https://sm.alliedmods.net/new-api/
> 검색을 통해 소스모드에 존재하는 함수들의 기능 및 규칙을 알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2. L4D2 Event 목록:
https://wiki.alliedmods.net/Left_4_Dead_2_Events

> L4D2 게임 내부에 존재하는 이벤트들을 알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3. Alliedmodders Wiki:
https://wiki.alliedmods.net/Main_Page
> 소스폰 언어의 정보를 검색하는 사이트입니다.

4. Valve Developer Community: https://developer.valvesoftware.com/wiki/Main_Page
> 소스게임의 정보를 검색하는 사이트입니다.

5. VTavle Dumper: https://asherkin.github.io/vtable/
> 소스게임의 바이너리를 검색하는 사이트입니다.(?)

6. Sourcemod DownLoad: https://www.sourcemod.net/downloads.php?branch=stable
> 최신 Sourcemod를 다운받는 대표사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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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 & Sourcemod


Sourcemod 개발 시, 쓰는 프로그램은 노트++로 충분하죠.
다만 노트++에 sourcemod 전용 문장 규칙 적용 방법과,  노트++ 사용방법을 안다면 더더욱 원활히 개발이 쉬워지죠.


1. 노트++가 깔린 내부 경로에 'sourcemod.xml' 을 넣습니다.

*/notepad++/plugins/APIs/sourcemod.xml (구버전)
*/notepad++/autoCompletion/sourcemod.xml (최신버전)



2. 다음 이미지와 같이 가져오기를 통해 'userDefineLang.xml' 적용시킵니다. 그 후 노트++을 다시 시작하면 적용된걸 볼 수 있습니다.

012


그 외 노트++내에서 컴파일하는 기능은 제가 해봤지만 별로 쓰이지 않으것 같으니, 필요한 분만 참조링크를 통해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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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mod 폴더의 목적

 


Sourcemod 개발 시 폴더의 사용목적을 알아두면 파일정리 및 유지보수가 쉬워집니다.
제가 보기엔 보통은 이렇게 쓰이는것으로 보입니다.


1. bin: Sourcemod의 라이브러리가 있는 곳.
2. configs: Sourcemod 옵션을 설정하는 문서가 있는 곳.(예: Admin, mysql)
3. data: 특정 플러그인이 읽어들일 문서를 넣는 곳.
4. extension: Sourcemod 특정 게임의 확장 라이브러리를 넣는 곳.
5. gamedata: 특정 플러그인이 사용하는 시그니처 및 시리얼넘버를 넣는 곳.
6. logs: 서버의 로그가 저장되는 곳.
7. plugins: 플러그인 넣는 곳. 폴더를 추가해 분류가능.
8. scripting: 플러그인 소스코드인 sp파일을 두는곳, 컴파일 및 include 파일들이 존재.
9. translations: 특정 플러그인에서 사용하는 자막파일을 넣는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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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그인 컴파일

 

Sourcemod를 이용해 sp플러그인로 컴파일하는 방법입니다. 사진을 보면,
"scripting\" 에서 컴파일 또는 "scripting\abcd" 내부에 compile.exe와 spcomp.exe를 복붙하고 컴파일해도 가능합니다.
컴파일 후,  자동 생성되는 폴더이름은 compile로 동일합니다. (.dat는 무시할 것)

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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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mod 플러그인 구조

 

제가 본 Sourcemod의 소스코드는 크게 [포함선언, 변수선언, 함수] 같은 맥락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봅니다.
해당 코드는 맵시작 할 때, 플러그인이 시작될 때,  무기를 발사할 때 특정 로그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 정의 ========//
#define VERSION "0.0"

//======== 포함파일 선언 ========//
#include <sourcemod>
//#include <sdktools>
//#include <left4dhooks>

//======== 변수 선언 ========// 
bool g_bSwitch;

//======== Functions ========// 
// 해당 플러그인 정보. 없어도 됨.
public Plugin:myinfo =
{
	name = "My Plugin",
	author = "me",
	description = "Test Plugin.",
	version = VERSION
};

// 해당 플러그인이 시작될때 콜되는 함수.
public OnPluginStart()
{	
	g_bSwitch = !g_bSwitch;
	LogMessage("My Plugin OnPluginStart. [%b]", g_bSwitch); // 로그로 해당 메세지를 출력합니다.
	
	// 특정 이벤트 후크. Sourcemod API 참고.
	HookEventEx("weapon_fire", Event_WeaponFire, EventHookMode_Pre); 
}

// 맵이 시작될때.
public OnMapStart()
{
	g_bSwitch = !g_bSwitch;
	LogMessage("My Plugin OnMapStart. [%b]", g_bSwitch);
}

// (weapon_fire) 무기 발사 이벤트 함수. 자세한 정보는 이벤트 함수 사이트 참고.
Action Event_WeaponFire(Event hEvent, const char[] event_name, bool bDontBroadcast)
{
	int client = GetClientOfUserId( hEvent.GetInt("userid") );  // 해당 이벤트에 존재하는 userid 값을 저장.
	if( !IsFakeClient(client) ) // 해당 유저가 봇이 아닌가?
	{
		LogMessage("[%N] %s.", client, event_name); // 아니라면, 해당 유저의 이름과 해당 이벤트의 이름을 로그로 출력.
	}
	return Plugin_Continue;
}

 


 

플러그인 컴파일 Error & warning

 

컴파일시 Error, warning은 매우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주로 Error는 문법이 잘못된것이며, Warning은 치명적이진 않으나 최적화에 초점이 맞춰져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여러 Error중 다음과 같은 Error문장이 발생할때,
"경로\*.sp(46)"은 해당 플러그인 소스코드의 몇번째 줄에 유효하지 않은 함수 또는 선언이 있으므로 문제가 있다는걸 의미합니다.
이 경우 46번줄을 문제해결 후, 재컴파일 해야합니다.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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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담

 

부족한 지식이지만, 과거 Sourcemod라는 것을 이용해 플러그인을 만들고 싶어한 기억이 떠올라 끄적여봤습니다.
유튜브에도 Sourcemod의 대한 강의가 있지만 프로그래밍은 역시 직접해봐야 늘기에.. 공부방법의 추천이라면,
제가 했던 방법으로 남들이 만들어 놓은 간단한 플러그인 소스코드를 가지고 분석하는 것이였습니다.

그 중 어떠한 플러그인들은 오래되어 구문법을 쓰기 때문에 그대로 카피하는것 보단, 되도록이면 신문법을 익히면서 배우는걸 추천드립니다. 예는 다음과 같으며, 다음 링크에서 구문들을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iki.alliedmods.net/SourcePawn_Transitional_Syntax)

// 같음
decl String:name[128];
new String:name[128];
char name[128]; // 이걸 씀

// 같음
new integer[4];
int integer[4]; // 이걸 씀

// 같음
new Float:flo[2];
float flo[2]; // 이걸 씀

public Action Event_WeaponFire(Event hEvent, const char[] event_name, bool bDontBroadcast)
{
	int client_a = GetClientOfUserId( GetEventInt(hEvent, "userid", -1) );
    int client_b = GetClientOfUserId( hEvent.GetInt("userid") );
    // 쓰는게 다르나, client_a 와 client_b 값은 같다
}
....


아마 글 몇개 더 쓸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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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한 준비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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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PK.EXE

 

경로: *\Steam\SteamApps\common\Left 4 Dead 2\bin
정품에만 존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애드온 파일을 디/컴파일 할 때 필요한 매우 중요한 프로그램입니다.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들어 파일을 드래그해서 올려놓으면 빠른 디/컴파일에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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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4D2 Authoring Tools

 


스팀 도구함
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맵을 만들거나 창작마당에 올리는 등 다양한 창작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1> 스팀을 연다.
2> 상단의 라이브러리로 가서 필터를  도구로 체크.
3> 검색을 통해 Left 4 Dead 2 Authoring Tools  다운.









프로그램 실행>

Hammer World Editor : 맵 제작에 이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 쓸 때 표준시간을 미국 시간으로 바꿔야 동작됩니다.

Model Viewer : 모델 미리 보기 같음.
- Face Poser : 뭐징?
Left 4 Dead 2 (Tools Mode) : 레포데에 존재하는 효과들을 수정할 수 있게 해 줍니다.
Workshop Manager : 스팀 창작마당에 올리는 걸 도와줍니다.





주의)
필자는 
Hammer World Editor를 이용해 맵을 만드는 도중 컴퓨터가 :( 이 표정을 많이 보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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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doninfo.txt

 

https://sites.google.com/site/zeqmacaw/tutorials/modding-a-left-4-dead-2-survivor/creating-a-l4d2-survivor-replacement-addon/creating-the-addoninfotxt-file


애드온의 정보를 입력하는 문서입니다. 보통 다운받은 애드온을 추출하면 이런 문서 파일이 존재하며,
중요한 건 아니지만 애드온 제작자, 버전, 출처 등 세부 사항들을 적습니다.

AddonInfo.txt
다운로드
AddonInfo2.txt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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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FScape

 


https://nemstools.github.io/pages/GCFScape-Download.html

이 프로그램도 VPK.exe가 없어도 읽거나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주된 사용 의의는 VPK 내용물 '읽기'이므로 VPK 컴파일은 할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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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TFEdit


https://web.archive.org/web/20170913055549/http://nemesis.thewavelength.net/index.php?c=238#p238


애드온에 들어가는 스킨 이미지의 확장자는 .VTEF 입니다.

TAG 이미지를 VTEF로 바꿀 때 이 프로그램을 씁니다.

이미지를 여러 옵션을 이용해 어두운 곳에서도 빛나게 만들거나, 반투명, VTEF변환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움짤 제작도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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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owBar

 

http://steamcommunity.com/groups/CrowbarTool


위에서 언급한 Tool을 받았다면, 애드온을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한 것입니다. CrowBar는 Tool 응용프로그램들의 경로를 지정해 CrowBar만 키고 모든 편집을 쉽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개인적으로 여태 해본 경험으로써 모델이나, 애니메이션, VPK 디/컴파일, 스킨 뷰어 등등을 CrowBar매우 편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엄밀히 말해 레포데2 폴더 안에 있는 스킨 프로그램들 이용하여 좀 더 편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며, 디/컴파일 등등은 이 프로그램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참고 링크 : https://developer.valvesoftware.com/wiki/Main_Page

더보기

NotePad++

 

http://notepad-plus-plus.org/download/

메모장보다 매우 편리한 문서작업용 프로그램입니다. 이거 없으면 안 될 정도로 꼭 있어야 할 프로그램. 전 이것 덕분에 보컬로이드 제작이 아주 편했죠. 
백업 시간을 설정하면, 컴이 꺼져도 목록이 그대로 유지돼서 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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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mp VTF plugins


Glmp 다운:
https://www.gimp.org


Glmp Plugin 다운:
https://web.archive.org/web/20180419104943/http://registry.gimp.org/node/186




현재 Glmp 플러그인 데이터를 다운로드하는 홈페이지는 사라져 archive.org를 통해서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위 링크에서 다운로드한 SCM 파일을 다음과 같은 경로에 넣습니다.
C:\Users\...\AppData\Roaming\GIMP\2.10\scripts
이 파일을 넣으면 모델의 품질을 관여하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Plugin 적용 후 활성화된 옵션들>

참고

Glmp 프로그램 버전은 2.10,  Glmp Plugin 버전은 2.10 보다 낮습니다. 

제 컴퓨터에서는 정상 적용되는 것으로 확인 됐습니다.

 

더보기

3DS MAX SMD Plugins [2012]


[3DS MAX TOOLs로 들어가서 자신의 컴퓨터 기반에 맞는 최신 파일을 받으세요.]

http://www.chaosincarnate.net/cannonfodder/cftools.htm

1> 링크를 통해 
3ds Max 2012 버전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2> 3ds Max 설치 후 다음과 같은 경로에 있는 plugins 폴더에 플러그인 삽입



C:\Program Files\Autodesk\3dsMax...\plugins
OR
C:\Program Files(x86)\Autodesk\3dsMax...\plugins


링크에 있는 SMD 플러그인은 2012년 플러그인이기 때문에 3DS는 꼭 2012년도 걸로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제 오토 케드 정식 홈페이지에선 2012년도 프로그램이 데모 버전 조차 없습니다.
(스킨 만드는데 데모로 충분합니다.) 어떻게든 구해보세요;
전부 끝맞쳤다면, 3DS MAX에서 .SMD 확장자를 다룰 수 있게 됩니다.


또는

더보기

프로그램(무료):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65670/


Blender Source Tools:

http://steamcommunity.com/groups/BlenderSourceTools


첫 번째 링크에서 Blender 프로그램을 스팀에서 설치합니다.

두 번째 링크에서 스팀 그룹 페이지의 우측에 있는 Blender Source Tools 다운로드 링크로 들어갑니다.
.zip 형태 일텐데 압축 해제하지 마십시오.

0123

사진 클릭 시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Blender 전용 add-on SourceTools 적용하기 :
1> Blender를 실행
2> File 항목에서 User preference 선택
3> 다음 생성된 창의 상단 바에서 Addons 탭으로 간다.
4> 상단에 Install 버튼을 클릭
5> 다운로드한 zip 파일의 경로를 찾아서 선택
6> 선택 후 나오는 Blender Source Tools 항목이 있는지 확인
7> 적용완료.

 

강의 동영상

 

 
더보기

Blender Source Tools

 

 

도움!

 

 

 

기타

더보기

 

디/컴파일 할 때 CMD창이 잠깐 뜨고 사라집니다.
vpk 파일의 아이콘은 제각각이기 때문에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앞으로 시간 나면 추가 예정-

 

 

 

Posted by Riotsh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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